활동사진
제 목 2016년 담양인권지원상담소의 한 해 돌아보며
작성일자 2017-01-19
조회수 907
  담양인권지원상담소는 폭력 피해자와 사회적 약자의 인권과 성차별 없는 사회변화를 위하여 2016년 한 해에도 열정적으로 달려왔습니다. 성폭력피해 생존자들을  지지하며,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재판과정에 동행하고 참여해 성폭력피해 생존자들에게 힘이 되어 드리고, 지역사회 관련기관들과 연대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제7회 전남여성대회
   우리 상담소는 3.8세계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전남지역 여성복지시설연합회와 여성단체 회원 및 일반시민들이 담양문화회관대공연장에 모여 여성폭력예방 의식고취 및 인권향상에 대한 관심을 드높이고 성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가고자 제7회 전남여성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는 성폭력이 무엇인지 알아요! 캠페인
   우리상담소는 건전한 성문화를 형성하고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성폭력예방 캠페인을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담양Wee센터와 함께 상담자가 없는 7개 학교에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찾아가는 폭력예방 상담
   4~5월, 우리상담소는 찾아가는 상담을 통하여 건전한 성문화를 구축하고 성폭력과 가정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아동과 여성이 폭력으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담양을 조성하고자 담양 5일 시장에서 담양군민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가정폭력 예방 캠페인
   "행복의 시작은 폭력 없는 가정"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전국가정폭력 상담소와 연대하여 플래시몹 형태의 캠페인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가정폭력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을 통해 평화로운 가정 만들기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 양성평등주간 기념
집안일과 자녀양육은 부부가 함께!!
   7월 11일,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집안일과 자녀양육은 부부가 함께라는 주제로 성역할고정관념이 높을수록 가정폭력이 많이 발생함을 알리고 유연한 성역할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홍보를 전개하였습니다.


성폭력 . 성매매 예방홍보
   아동 . 청소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과 성매매 유입을 막기 위해서 예방홍보를 실시하고, 대처방법과 상담소의 역할을 안내하고 위기 상황시 상담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였습니다.


2016년도 성폭력, 가정폭력 추방주간 기념행사
   11월 30일, 성폭력.가정폭력 추방주간을 맞이하여 각 시.군 및 민간단체, 여성복지시설연합회와 연계하여 여성.아동폭력 근절과 예방을 위한 도민 동참과 분위기를 조성하고, 연예기획사 대표에 의한 청소년 성폭력사건에 대한 가해자 처벌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세계여성폭력 추방주간 캠페인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안돼! 우리는 여성폭력에 분노한다!
   세계여성폭력 추방주간을 맞이하여 우리 사회가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 여성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성폭력, 가정폭력, 범죄에 대한 지원체계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신고체계를 홍보하였습니다.


출발서해안 시대 - 인터뷰
   KBS1 라디오 채널에서 진행하고 있는 출발서해안 시대 시사프로그램에 인터뷰출연을 하였습니다.
'가정폭력,성폭력 추방주간'을 맞아 전국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하였고, 전남지역의 여성폭력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여성폭력 추방주간의 취지 및 의미와 사회적 인식의 아쉬운 점등 성폭력이 무엇인지를 안내하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2주간 진행하였습니다.
 
의식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
   성차별 구조 속에서 변화하고자 하는 여성들의 모임으로 자신의 삶속에서 불평등한 경험을 알아보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일상에서 자신이 행동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성폭력피해자 치유.회복 프로그램 진행
   집단상담을 통해 성폭력피해에 대한 후유증을 인식하고, 성폭력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과 올바른 대처법을 알고 기능적인 의사소통 훈련으로 분노를 표현하며 집단원들과 함께 동반 성장 및 변화를 추구하며, 지지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부정적 이미지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 100 여건
 
2016년 상담건수 : 800 여건
 
고마운 분들
강종남, 강영미, 강은자, 국향숙, 길심, 김동연, 김복희, 김상호, 김선남, 김선란, 김선희, 김영철, 김원주, 김은영, 김종선, 김평수, 김형규, 김해영, 김희경, 노금구, 노지숙, 마동민, 문경숙, 문춘화, 문희경, 박나영, 박만수, 박석룡, 박성한, 박세호, 박은임, 박정현, 박철희, 박청아, 박태근, 박희숙, 백영남, 백옥란, 백철원, 빙진수, 손재범, 손치과, 심유순, 송경현,송찬근, 송형길, 송향숙, 송희정, 숲속나라어린이집, 신승호, 안순옥, 안양이, 양은서, 양홍준, 오상연, 유광진, 유영천, 윤점복, 윤화영, 이경숙, 이금희, 이덕용, 이미진, 이복순, 이성희, 이인철, 이정은, 이철규, 이첸겔, 장명진, 정경란, 정경옥, 정대인, 정미경, 정미애, 정석윤, 정석종, 정양규, 정윤석, 정홍석, 용면 먹감촌, 조미현, 조재동, 진소희, 추명희, 차혜경, 최승애, 최인섭, 하태정, 허용기, 허인복, 허인여, 홍순안, 최형주법률사무소 등 94명.
 
   한 해 동안 담양인권지원상담소를 지지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더욱더 내담자의 인권보호에 앞장서는 상담소가 되겠습니다.
 
                                              
                                                담양인권지원상담소 상담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