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제 목 성폭력에 대해 잘못알고 있는 통념을 알아봅시다
작성일자 2009-11-11
조회수 185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0

성폭력에 대해 잘못알고 있는 통념을 알아봅시다.

 

1. 강간만이 성폭력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강간은 성폭력의 일종일 뿐입니다. 상대방 의사를 무시한 성적인 신체접촉, 성기노출, 성적농담 등 모두 성폭력입니다.

 

2. 남성의 성충동은 본능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성 욕구는 인간의 많은 기본 욕구 중 하나입니다. 동물은 발정기가 되면 본능적으로 성적 흥분상태가 되지만 인간은 먼저 대뇌에서 적절한 행위인지를 판단한 후 행동으로 옮기게 되므로 충분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3. 성폭력은 젊은 여자만 일어난다?

그렇지 않습니다. 성폭력은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든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는 최하 생후 4개월의 아이부터 70세 이상의 할머니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노출이 심한 옷을 입으면 성폭력 당하기 쉽다?

그렇지 않습니다. 노출이 심한 옷을 입었다고 인격을 무시하고 성적인 접촉을 강요한다면 그것이 성폭력입니다. 또 피해자가 성폭력을 유발했다고 비난하는 것은 또 다른 인권침해입니다

 

5. 성폭력범은 정신 이상자다?

그렇지 않습니다. 성폭력범 중에는 남달리 포악하거나 정신적으로 비정상적인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사회생활을 멀쩡히 잘하는 정상적인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겪는 소외감, 열등의식, 박탈감, 분노 등을 표출할 대상으로 성적인 공격에 꼼짝 못한다고 생각되는 여성과 어린이를 택하는 것입니다.

 

6. 성폭력은 낯선 사람에 의해 발생된다?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성폭력피해는 모르는 사람보다 아는 사람에 의한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상담소 통계에 따르면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이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념역시 성폭력을 남성의 성충동에 의해 일어나는 우발적인 범죄로 인식이 전제된 것입니다.

 

7. 여자가 끝까지 저항을 하면 강간은 불가능하다?

그렇지 않습니다. 강간범은 많은 경우 때리거나 흉기로 위협하기도 합니다. 피해자인 여성은 극도의 공포감과 수치심으로 저항하기보다는 무력해지기 쉽습니다. 여자의 저항이 성폭력을 막을 수 있다는 생각은 성폭력을 성관계로 인식하기 때문인데 이는 성폭력이 폭력이라는 사실을 간과한 것입니다. 극심한 위기상황에서 끝까지 저항하라는 것은 여성에게 목숨을 걸고서라도 순결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강요하는 것입니다.

 

8. 성폭력은 폭력이 아니라 조금 난폭한 성관계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통념 때문에 피해자는 사건을 신고하지 못하고 사실을 은폐하

고자 하면 피해자이면서도 깊은 수치심과 절망감에 빠집니다. 성폭력은 성관계가 아닙니다.

남성의 성에 공격무기가 되어 여성의 의지와 관계없이 성을 침해한 성적 폭력행위일 따름입니다. 강간피해를 입은 여성은 순결을 잃은 것이 아니라 폭력을 당한 것입니다.

 

9.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성폭력의 문제가 심각하다 느끼지만 대부분 자신과는 무관한 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2%의 성폭력만이 알려져 왔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성폭력은 특정 연령계층 혹은 장소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나이, 종교, 직업, 교육정도, 사회적 지위, 용모에 관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10. 남자는 성폭력 피해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렇지 않습니다. 남자 청소년들 역시 성폭력 피해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수적인 비율에 있어 여성 피해자에 비해 작긴 하지만 그 실태는 더 복잡합니다. 이들은 피해과정에 본인이 동조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혼란과 죄책감 등이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성폭력 사건 발생 시 왜 의료지원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