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제 목 성폭력피해 후의 휴유증
작성일자 2009-11-11
조회수 214
첨부파일
다운로드수 0

성폭력 피해 후의 후유증

 

■ 심리적 단계

 

성폭력피해자는 오랫동안 커다란 충격과 혼란을 겪다가 점차 성폭력 피해를 수용하게 됩니다.

 

1. 충격/혼란의 단계

피해자는 성폭력의 충격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 불신 : “나는 아무도 믿지 못해. 어느 누구도 믿을 수 없어”

- 양가감정 : “ 이 일은 아무것도 아니야. 나만 입 다물고 있으면 돼”, 나는 이제 끝장이야“.

- 무력감 : “내가 이 일을 해결하기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어”

(경찰, 법원, 병원에서 피해자를 비난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이 단계는 연장된다.)

 

2. 부정단계

피해자는 “나는 강간당한 적이 없어.”, “꿈에 불과해.”등으로 자신의 성폭력 피해를 부정한다. 이 단계는 개인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여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3. 우울/죄책감의 단계

피해자는 수치스러워하거나 스스로를 비난하거나 자신에게 잘못된 분노 감정을 표출시키 거나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 수치심 :“정말 창피해, 난 어떡하면 좋아”

- 자기비난 : “내가 자초한 일이야”

- 잘못된 분노표출 : “그 일을 예방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 었는데”, “ 죽어버렸으면 좋겠어”

- 절망 : “미쳐버리겠어”, “이젠 끝이야”

 

4. 공포/불안감의 단계

피해자는 앞으로 건강하게 살지 못할까봐 불안해하며 악몽을 꾸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을 만나지 않으려고 한다.

- 불안 : “내가 강간당했다고 다른 사람들이 흉보고 수군거리면 어떡하지?”

- 악몸 :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자면서도 자꾸 악몽을 꾸면서 불안해 한다.

- 약점 : 자신은 이미 더러워진 존재이며 순결하지 않아 약점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5. 분노의 단계

피해자는 가해자뿐만 아니라 자기자신, 전문가, 주변사람에게 분노한다.

 

6. 자신을 재수용하는 단계

피해자는 자신의 성폭력 피해 경험을 재조명한다. 재구축단계는 피해자가 궁극적으로 성 폭력 경험을 동화하고 효과적으로 경험을 나누고 자아개념이 회복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 성폭력이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 자기 삶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으므로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 성폭력을 당했지만 여전히 자신은 소중한 존재라는 점을 인정하게 된다.

- 분노를 수용하게 된다.

- 자기 자신에게로 향했던 분노를 다른 방향이나 다른 방법으로 표출하는 방법을 찾게 된다.

-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 인지적 영역

 

성폭력 피해자들은 사건 후 자신과 환경에 대한 왜곡된 사고를 갖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대체로 성폭력 피해자들이 갖게 되는 왜곡된 사고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에 대한 왜곡된 사고들

` 성적인 피해를 당한 것은 수치스럽고 내게 책임이 있다.

` 나는 순결을 잃었으니 살 만한 가치가 없다.

` 내가 옷차림이 야하지 않았더라면 이런 일은 당하지 않았을 텐데...

` 그 때 그 장소에 내가 없었더라면.....

` 빨리 부모님께 성폭력 사실을 알렸어야 하는데 너무 늦게 알리 것은 내 책임이다.

` 성폭력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내 인생은 완벽할 텐데, 내 인생의 모든 불행은 성폭행이다.

` 어린 시절 성폭행 당할 때 내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내 책임이다.

 


2. 환경에 대한 왜곡된 사고들

` 이 세상에는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 내가 성폭력 피해를 당한 사실을 알면 나는 버림받을 것이다.

` 우리 부모님이 이 사실을 알면 나는 버림받을 것이다.

` 나에게 일어난 성폭력 피해사실을 아무도 믿지 않을 것이다.

` 모든 남자들은 동물이고 도둑놈들이다.

` 이 세상에 나처럼 불행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 대인관계

 

1. 대인관계의 기피

피해여성의 경우 남자가 자신에게 접근해 오면 성적인 목적으로 접근하지 않아도 지나치게 의심하고 기피합니다. 그리고 친한 친구지만 성폭력 피해라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공개할 수 없고 항상 무엇인가 숨겨야하는 자신이 싫어서 친구를 사귀는 것을 꺼리게 된다.

 

2. 친밀감 형성의 어려움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은 피해자가 친밀한 관계에서 이용당하고 배신당했기 때문에 이성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남성에 대한 혐오감과 두려움은 이성과의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하고 자신의 과거를 개방하면 상대방이 자신을 멀리하고 거절할 것 이라는 데서 오는 두려움 때문에 항상 상대방과 거리를 두고 살게 된다.